환절기만 되면 눈이 뻑뻑해지고 불편해지는데요. 이럴 때 눈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깜빡임입니다.
일반적으로 1분에 10-14회 정도가 적절한데,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집중하다 보면 깜빡임 횟수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 꼭! 함께 챙겨 보시면 좋습니다. 👇
환절기만 되면 눈이 뻑뻑해지고 불편해지는데요. 이럴 때 눈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깜빡임입니다.일반적으로 1분에 10-14회 정도가 적절한데,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집중하다 보면 깜빡임 횟수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렇게 되면 눈이 건조해지기 쉽죠. 그래서 습관적으로 의식적인 깜빡임 연습을 해야 합니다. 3-4초에 한 번씩 완전히 눈을 감고 떴다 하는 연습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온찜질과 세척의 필수
눈물에 문제가 있다면 마이봄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마이봄샘을 활성화시켜주는 온찜질과 세척이 필수랍니다! 아침저녁으로 최소 3분 이상 온찜질을 하고, 이어서 속눈썹 뿌리를 닦아내듯이 세척하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들도 이 방법의 효과를 인정하더라고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어 일상화하기 좋네요.
인공눈물 사용 주의사항
안구건조증 때문에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인공눈물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좋지 않답니다. 인공눈물이 안구 표면의 점액을 씻겨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루에 4-6회 정도가 적절하고, 한 방울만 떨어뜨려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개봉한 인공눈물은 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재사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선글라스의 필수 역할
자외선은 눈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를 꼭 착용해야 하죠. 선글라스 렌즈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므로 2-3년마다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가격 부담이 있겠지만 소중한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답니다!
눈 건강 보조제의 한계
시중에 눈 건강을 위한 영양제나 건강식품들이 많이 있지만, 실제로 그 효과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질환이 없는 건강인에게는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보조제가 아닌 생활 속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주의할 점!
또한 눈 운동이나 눈 마사지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뿐더러 오히려 감염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다초점 안경도 사이즈가 너무 크면 중심부에서 초점이 맞지 않아 불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안수술용 렌즈는 아직 선명도와 야간 번짐 현상에서 한계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눈 건강 관리에는 효과가 검증된 방법들을 실천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 건강한 눈으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