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일본뇌염 경보ㅣ위험성, 예방법, 예방접종ㅣ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국 일본뇌염 경보ㅣ위험성, 예방법, 예방접종ㅣ 총정리

by 생생정보tong 2024. 8. 2.

최근 질병관리청이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하면서, 일본뇌염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는데요, 이는 질병 발생 통계에서 드러난 이 연령대의 취약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일본뇌염의 위험성과 예방법, 고위험군 관리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뇌염의 심각성과 위험 요인

일본뇌염은 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심각한 감염성 질병으로,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끝나지만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망률이 20-30%에 달하는 매우 위험한 질병이죠. 실제로 국내에서는 매년 20명 내외의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통계에 따르면, 환자의 87.9%가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이 연령대의 사람들이 일본뇌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예방접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일본뇌염 예방법

일본뇌염 예방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자인 2011년 이후 출생자는 표준 접종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위험지역 거주자, 장기체류 외국인, 일본뇌염 위험국가 여행자 등도 유료 예방접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계절별 예방 수칙

예방접종과 더불어 계절별 예방 수칙도 필수적입니다. 8-9월에 개체 수가 가장 많아지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주로 논,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며 야간에 활동합니다. 따라서 야외 활동 자제, 긴 옷 착용, 모기 기피제 사용 등의 예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고위험군 관리

일본뇌염 고위험군으로는 중장년층 외에도 위험지역 거주자, 장기체류 외국인, 일본뇌염 위험국가 여행자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고, 모기 살충제 사용, 방충망 설치 등 개인 방역 조치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일본뇌염 예방을 위한 종합 대책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과 더불어 계절별 예방 수칙 실천, 고위험군에 대한 관리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예방접종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의 경보 발령은 일본뇌염의 심각성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능동적으로 예방 활동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예방접종부터 일상적인 모기 방역까지 철저히 실천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