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했던 그 순간이 있고 나서 아랫배가 아프다면⁉️ 걱정되는 건 당연해요. 이게 대체 무슨 일일까요? 하지만 너무 겁먹지 마세요!
배앓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답니다. 아픈 이유를 살펴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금세 나아질 거예요
👇 꼭! 함께 챙겨 보시면 좋습니다. 👇
세균 때문일 수도?
세균성 방광염이나 신우신염은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예요. 관계 중 세균이 들어가 번식하기 때문이죠. 아랫배가 아프고 소변 볼 때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직업 특성상 화장실을 자주 가기 힘들거나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분들, 화장실 참는 습관이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소변 색이 탁하거나 거품이 있거나 냄새가 심한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죠. 방치하면 신우신염으로 번질 수 있으니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도 가능성 있어요!
여성 질은 신경 쓰지 않으면 금세 질염이 생길 수 있어요. 관계를 통해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감염되기도 해요. 하지만 물에서도 원충이 잘 움직여 목욕탕, 수영장, 변기 등에서도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외음부 가려움증, 흰색/누런색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보세요! 제때 진료받아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증일까요?
관계 시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자궁, 난관, 난소 주위가 자극받으면 통증이 나타나죠. 심하면 관계를 맺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답니다.
월경 시에도 골반 내로 자궁 내막 조직이 이동하여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골반통, 복통, 변비, 설사 등이 동반된다면 꼭 진단 받으세요.
스트레스와 긴장의 영향?
스트레스와 긴장만으로도 복통과 불쾌감이 올 수 있어요. 소화 기능까지 떨어뜨리죠. 관계 후 배앓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생리 중 관계라면
생리 중 관계를 해서 그럴 수도 있어요. 생리혈을 밖으로 내보내려고 하는 압력으로 인해 아랫배가 아플 수 있답니다.
과도한 자극은 위험해요!
사랑의 표현이라지만 관계 중 과격한 행위는 하복부에 불편함과 통증을 줄 수 있어요. 일시적이라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 방문이 필요해요.
자궁근종도 의심해봐야 할 병변이에요!
자궁근종은 양성 근종이지만 생리통, 다량 월경, 불임, 유산의 원인이 되며 관계 시 통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과민성 대장까지?!
장은 자궁과 가깝기 때문에 관계 시 자극을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과민성대장증후군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답니다.
결론은?
관계 후 배앓이는 여러 이유로 발생할 수 있어요.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낫지 않거나 증상이 심해진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세요! 우리 몸이 제일 소중하니까요.